- Claire Jung
대학 입시 전형 이해하기: Early, Rolling and Regular
미국 대학 입학 전형은 application deadline(지원 마감 날짜), response date(결과 통보 날짜), 그리고 commitment to attend the school( 합격시 반드시 입학해야 하는지 여부) 에 따라 Early Action, Early Decision, Rolling Admission, Regular Decision 등으로 크게 나누어 진다. 지원할 대학 목록과 함께 개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추어 올바른 전형을 이해하고 선택하는 것은 대학 입학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라 할수 있다.
Early Decision (ED): application과 모든 supporting documents들을 11월 초 까지(보통 11월 1일~15일 사이) 제출해야 하며, 12월 중에 합격 여부 결과를 통보 받게 된다. ED 전형은 한 학교를 자신의 첫번째 초이스로 분명하게 결정한 학생을 위한 전형으로 오직 한 ED 학교에만 지원 가능하며 합격할 경우 타학교에 제출한 원서를 철회하고 해당 학교에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ED application deadlines가 11월 초반이므로 지원자의 11학년 성적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마감일이 지난 후에 12학년 1학기 성적도 제출 요구를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적지 않은 경우에서 합격을 허락한 대학들이 합격자의 12학년 성적이 좋지 않을 경우 합격 취소 통보를 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ED school에 지원한 경우 학교에서 제공하는 financial aid(제정보조)를 받아들여야 하므로 만약 더 나은 financial aid offers를 찾는것이 우선이라면 ED 전형 지원을 재고해야할 것이다.
Early Decision II( EDII ): 몇몇 학교들은 지원자들에게 두 종류의 ED dates을 제공한다. ED II 지원 마감일은 1월 1일 에서 2월 1일 사이로 합격 여부는 보통 3월 중에 통보 받는다. ED II는 ED I과 마찬가지로 한 학교를 최우선 선택 학교로 결정하고 지원할 학생들을 위한 전형으로 deadlines이 Regular Decision과 가깝다. 해당 학교를 최우선 학교로 결정했으나 ED I deadline인 11월 초 까지 준비가 되지 않은 지원자들, 혹은 다른 ED school에 지원했으나 입학 허가를 받지 못한 지원자들을 위한 전형으로 합격시 반드시 등록해야한다. Bowdoin College, Tufts University, and Pomona College 등이 ED II 전형을 두고 있다.
Early Action (EA): 전형 마감일은 11월 초(보통 11월 1일~15일 경이나, 일부 학교들은 10월 중반인 경우도 있다.)이며 결과 통보는 12월 중에 받는것이 보통이다. ED 전형과 달리 여러 학교에 지원 가능하며 합격시 반드시 등록할 의무가 따르지 않는다. EA school을 자신의 top choice schools중의 하나로 선택(최우선 학교는 아님)하기로 결정했고, 지원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되어있으나 합격했을 경우 해당 학교에 등록할 의무는 원하지 않는 지원자들이 고려할 전형이다. University of Chicago, Notre Dame, Georgetown, and MIT 등의 학교에 EA 를 지원할 수 있다.
Single-Choice Early Action (SCEA): 지원 마감일은 11월 1~15일 사이이며 합격 여부는 12월 중
에 통보한다. Restrictive Early Action으로도 알려져 있는 전형이다. SCEA는 학생이 SCEA로 지원한 학교로부터 입학 여부의 결과를 통보받기 전까지 다른 ED schools나 EA schools에 지원할 수 없다. 하지만 nonbinding전형이기 때문에 합격후 반드시 등록할 필요는 없다. (SCEA 정책상 public이나state universities EA는 지원이 가능하다.)
Rolling Admission (RA): 지원서 마감일은 9월 1일 ~ 5월 1일 사이 어느 때라도 가능하다. 하지만 9월이나 10월 까지 지원하는 것이 최선이다. 왜냐하면 RA schools은 학교 입학 정원수가 충족될때까지 지원자를 받는 형식을 따르기 때문에 지원자의 지원서를 받은 즉시 검토하고 심사하여 수주내에 결과를 통보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언제 지원했는지 여부에 따라 결과 통보일도 각기 다르다. Rutgers University, University of Pittsburgh, and University of Tampa 등의 학교들이 RA 전형을 두고있다.
Regular Decision (RD): 가장 많은 지원자들이 선택하는 전형중의 하나로 지원서 마감일은 11월 30일 ~ 3월 15일 사이이나 주로 많은 대학들은 1월 1일, 15일, 2월 15일을 마감일로 정하고 있다. RD전형은 지원학교 수를 제한하지 않고 합격시 반드시 등록할 의무를 요구하지 않는다. RD schools는 받은 지원서들을 검토 심사하여 12학년 봄(보통 4월 1일 전후)에 모든 지원자들에게 동시에 합격 여부의 결과를 통보한다. 합격 통보를 받은 지원자는 5월 1일 까지는 자신의 입학 의사를 해당학교 입학처에 통보해야한다. Early round에서 결정 보류(deferred)로 분류된 지원자들 또한 RD round에서 재심사를 거치게 된다.
최는 수년간 EA, Ed 전형에 점점 더 많은 지원자들이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여러 대학이나 관련 기관들에서 발표하는 통계 자료를 검토해 보면 조기 전형 지원시 합격률이 정시 지원보다 높은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단지 합격률이 높다는 것과, Regular round 보다 수개월 빨리 결과를 얻음으로 힘든 대입 지원 과정들로 부터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Early round에 지원하는것은 오히려 지원자에게 불리한 상황을 가져다 줄 수 있다. Early round에 지원하여 목표한 만족한 결과를 기대한다면 조기 전형 마감일인 11월 초 까지 지원자는 해당 학교 지원에 필요한 모든것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Strong junior year grades(좋은 11학년 성적), Strong junior year courses(11학년에 선택한 수준 높은 과목들), Robust activities list(교과목 이외의 활동 내역들), Strong SAT or ACT scores(경쟁력 있는 SAT or ACT 점수), Letter of recommendation from appropriate instructors(교사들의 추천서), An early start on application essays(전형서에 필요한 에세이들), A realistic and balanced list of best-fit colleges(구체적이고 자신에게 맞는 균형 잡힌 지원 대학 목록)들을 12학년 10월 까지 이미 준비한 학생들이라면 조기 전형에 지원할 경우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11학년 성적이 저조하고 SAT나 ACT에서 아직 좋은 점수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며 아직 자신에게 맞는 대학들의 목록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Early round 에 무리하여 지원했다가 오히려 원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12 학년 1학기동안 충분한 준비 과정을 거친 후 Regular round에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